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기기사] 필기 합격 공부법
    자격증/기사(전기ㆍ전자분야) 2021. 6. 18. 19:04

    안녕하세요. 개알못입니다~

     

    얼마 전에 종강하였는데, 아직도 실감이 잘 안나네요.

     

    오늘은 전기기사 2회차 필기 합격 기념하여, 공부법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벌써 옛날 일 같네요. 전기기사 2회차를 과 동아리 분들과 함께 보러 갔습니다. 그 당시 후기는 https://intropch.tistory.com/67?category=971933 를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시간이 좀 흐른 뒤, 결과가 나왔답니다..!!! 두근두근

     

    합격을 했습니다됴됴됴요요요요요!!!!! 하하...ㅎㅎㅎ 저 1회 때는 한 과목이 과락 떠서 슬펐는데, 다행히 2회차 때는 스무스하게 통과됐네요 ㅋㅋㅋㅋ

    수험번호를 클릭하면, 과목별 취득 점수가 나옵니다. 확실히 1회차 이후 공부를 안 했더니, 높은 점수까지는 받지 못했네요. 적당히 공부하다 적당히 합격선 넘은 것 같습니다.


    그냥 후기도 좋지만, 공부법도 올려주는 게 제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에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저의 전기기사 필기 공부법을 이야기하겠습니다. 뭐 사실 사람마다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제가 하는 이야기는 저에게만? 적용되는 이야기일 거예요. 적당히 필터링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용만!!


    1. 공부 책

    하하 맞습니다. 저는 에듀윌 전기기사 책을 참고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에듀윌만 생각하면 '공무원 시험 합격은'이 바로 떠오르지만, 사실 전기기사나 각종 자격증 책도 많이 있습니다. 에듀윌 책의 특징은 각 과목마다 책이 한 권씩 있습니다. 고로 5과목이니, 5권의 책이 있습니다. 각 1권은 개념+예제문제와 기출로 나뉘어 집니다. 개념+예제문제는 말 그대로 한 단원씩 개념이 나와 있고, 관련 예제들이 딸려 옵니다. 기출은 5개년 기출문제집으로, 문제와 상세한 해설이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설비기준을 제외한 과목은 에듀윌로 하였고 설비기준은 다산에듀 책을 참고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이번에 개정이 되어서, 혼자 공부하는데 무리가 있을 거라 생각이 들어,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다산에듀를 선택했습니다. 근데 막상 들어보니 너무 노잼이라, 1단원 정도 듣다가 그냥 혼자 책보면서 했네요. 물론 책 내용이 훌륭하여, 혼자 공부하는 데 전혀 무리가 없었습니다.


    2. 공부 기간

    음....제가 막 플래너에 기록하고 이런 사람이 아니기도 하고, 하루 분량? 이런 것 도 딱히 없어서 정확히는 기억이 안 나는데,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했던 거 같아요. 근데 이때쯤 무선설비기사도 준비하고, 다른 공부도 할 때라, 하루에 이만큼 투자했습니다..!! 이런 걸 설명하기 참~ 뭐하네요ㅠㅠ 필 타면 하루에 4~5시간 한 적도 있는데, 이런 날은 정말 드물었고요. 그냥 하루에 1~2시간 정도 했던 거 같아요. 그리고 시험 일주일 전에는 시험 모드로 들어가서, 5시간 이상씩 하고, 전날에는 거의 날을 샜을 겁니다...ㅎㅎ 하하


    3. 공부법

    큰 그림 잡기 VS 꼼꼼히 살펴보기.  저는 이 둘 중 전자에 해당하는 공부 스타일을 가진 사람입니다. 그러기에 이해가 잘 안 되더라도 일단 넘어가고 1회독, 2회독...N회독 끝내기를 우선으로 합니다. 그리고 개념을 많이 보기보단, 문제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는 방식입니다.

     

    3-1. 전자기학

    하.. 저는 전자공학부 이긴 한데, 전자기학을 잘 몰라요...ㅋㅋㅋ 전자기학 수업도 들었고, 비슷한 상위과목도 들었는데... 어렵기도 하고 저랑 안 맞다 생각해서 전공 때도 계속 공부를 안 했네요. 그래서 아주 기본적인 뭐.. V=RI 이런 거나, 유전율? 이 정도만 아는 선입니다. 다행히도 전기기사 필기에서는 아주 어려운 문제가 안 나와서 계산기로 좀 두드리면 바로 나오는 문제들 입니다. 개념은 생각보다 어려운데 문제는 그리 어렵지 않은 과목인거 같아요. 전공자이시고 만약 시험공부를 할 시간이 부족할 때, 전자기학에 투자 시간을 최대한 줄이면 좋을 것 같아요. 어차피 어느정도 감으로도 충분히 60점 넘을 수 있는 과목입니다..!! 저또한 거의 제일 마지막에 시작하여 되게 짧게 공부했는데,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시간대비 꿀점수를 받았습니다~

     

    3-2. 전력공학

    저는 이 과목이 지엽느낌이 많이 강했습니다. 5과목을 전체 정리하는 느낌도 들고, 암기도 많고 ㅋㅋ 대신 전반적으로 전기기사에 대해 알아가는 느낌이라, 재미있긴 했습니다. 이상하게 이 과목은 아무리 공부해도 고득점이 힘들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대신 암기만 잘한다면 일정점수는 무조건 확보 할 수 있는 느낌입니다. 또한 이 과목은 특히 개념과 문제를 여러번 회독 하는게 중요 할 것 같아요. 후.. 정리하자면, 처음에는 방대한 개념내용에 어려울 수 있으나, 차차 일정점수 이상을 받을 수 있는 꿀과목입니다.

     

    3-3. 전기기기

    전자공학부 학생이라면 이 과목을 전공수업으로 들을 일이 없긴하네요. 저또한 처음 듣는 내용이었기에, 5과목 중 제일 어려웠습니다. 개념은 어려운데, 문제 느낌은 전력공학과 비슷한 느낌이었어요. 암기만 잘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전력과 다르게, 전기기기는 개념의 폭이 그리 넓지 않습니다. 딱 직류기, 동기기, 변압기, 유도기, 정류기 내에서 문제가 나오기때문에 개념적으로 잘 이해하고 큰 그림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저는 따로 인강을 듣지 않았지만, 이 과목은 인강 듣기를 추천하네요 ㅎㅎㅎ 유튜브에서 다산에듀를 무료로 들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저는 항상 이 과목이 자신이 없었는데, 운 좋게 적당한 점수가 나온 거 같아요

     

    3-4. 회로이론

    전자공학부 학생이라면, 회로를 잘 다루어야 겠죠??! ㅋㅋㅋ 저도 말은 이렇게 해도 사실 잘 못합니다...ㅎㅎ 근데 확실히 다른 과목에 비해, 흥미가 있어서 재밌게 공부했네요~~ 아무래도 전공과목이었기에, 전자기학과 마찬가지로 따로 기사 준비할때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않았어요. 아!! 글고 이 과목에서 어렵게 나오면 아예 못 풀겠더라고요...ㅋㅋ 그래서 모르는 문제는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믿고 찍는 4번!! 전공자이시면 손쉽게 공부할 것 같고, 비전공자이시면 생각보다 시간투자를 하셔야하는 과목입니다. 대신 이 과목은 공부한 만큼 성적이 보장되는 과목이라, 나름에 보험? 꿀? 평균높여주는 과목?용도로 잘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또한 이 과목 점수를 최대한 높여서 부족한 과목들 점수를 보완하려고 했습니다:)

     

    3-5. 설비기준

    정말 싫습니다ㅠㅠ 저는 올해 1회차때 이 과목이 과락이 떠서 떨어졌어요..ㅎ 하. 뭐 그냥 쌩 암기이고요. 별다른 전략이 없는 거 같아요. 올해부터 개정되었다고 해서 이과목만 에듀윌 안하고, 인강 들으려고 다산에듀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근데 막상 인강 들으니까 너무 노잼이라, 그냥 혼자 했어요 ㅋㅋㅋ 혼자해도 충분합니다요!! 다른 분들 보면 이 과목은 제일 마지막에 공부하라고 하는데, 저도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다만 최소한 일주일 전정도에는 공부해야 할 것 같아요. 저는 1회차때 일주일도 공부 안한 것 같은데, 바로 망해버리더라고요. 근데 이번 2회차때 너무 답이 보이는 문제들이 많아서 ㅋㅋㅋㅋ 높은 점수(65?)를 받긴 했네요~


    4. 기출

    기출은 자격증 공부에서 바이블이자, 코란이자, 무조건 봐야하는 문제들입니다. 저는 1회차 시기에 공부할때는 7개년 가지고 반복하였고, 2회차 시기에는 3개년 정도만 했습니다. 반복이 핵심인데, 저는 과목마다 달랐어요. 저는 처음 풀때, 100문제를 전체 풀지 않고, 과목마다 기출풀이를 했어요. 예를 들면, 회로이론 20문제를 5개년(=20*3*5=3000문제) 쭉 풀기!! 이런식으로, 그래서 좀 어려운 과목은 반복을 더하고, 쉬운 과목은 적당히 하다 멈췄습니다. 그리고 과목마다 어느정도 일정한 점수가 나오면 그제서야 전체 100문제 푸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기출은 최신 것 부터 이전 순으로 푸는게 좋겠네요. 저는 모든 과목은 3회독 이상하고, 어려운 과목은 5~6회독까지 한 것 같네요.


    5. 시험 풀이

    전기기사는 총 100문제로, 각 과목당 20문제씩 있습니다. 저는 시작할때 자신있는 과목부터 풀었어요. 회로이론 > 전력공학 > 전자기학 > 전기기기 > 설비기준 순입니다. 평소에 시험볼때 몰입을 쉽게 못하는 편이라, 저에게 쉬운 걸 풀면서 '지금은 시험 중이댜!!'라고 최면을 겁니다 ㅋㅋㅋ 그리고 시험은 기세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바로 Pass 해버립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1회독 푸는 것을 매우 매우 빨리 끝납니다. 실제 시험장에서도 Pass한 문제가 20문제가 넘었던거 같아요ㅋㅋㅋ 1회독 후, 확실히 아는 문제를 다시 풀어봐서 똑같이 나오면 답안지에 답을 적습니다. 이런 식으로 진행하면, 답안지에 없는 문제들이 제가 헷갈리거나 모르는 문제들이고, 그 문제들만 남은 시간동안 공략합니다. 아!! 저는 모르면 그냥 4번으로 찍습니다. 뭐 4번이 잘 나온다는 건 아니고, 그냥 믿찍4 느낌이죠.


    6. 정리

    기사 치곤 전기기사는 어려운 편에 속한다고 하네요. 물론 실기가 훨씬 어렵다고들 하지만, 필기도 저에겐 만만치 않았습니다. 

    - 전략과목을 2개 정도 만들고, 어려운 과목은 60점만 넘기기!!

    - 전공자라면, 회로이론&전자기학 공부는 시간있을때만 공부하기!!

    - 사실상 암기가 핵심이다!! 전력,기기,설비는 암기!! 전자기학,회로는 공식!!

     

    지금 생각나는 팁은 이정도네요.ㅎㅎ 더 생각나면 추가할게요~ 이제 올해 마지막 3회차만 남겨두고 있는데, 다들 좋은 결과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홧팅~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