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기기사] 실기 합격 공부법
    자격증/기사(전기ㆍ전자분야) 2022. 7. 6. 15:00

     

    안녕하세요. 개알못입니다.

    오늘 중학교에서 기말고사라, 오후에는 학교가 조용합니다.

    그 틈을 타서 쓰려고 생각했던 전기기사 공부법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

     

    저는 어떤 걸 준비하기 전에, 다른 분들의 후기나 공부법 글을 많이 읽어요.

    이 글도 전기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당.

     

    요새 너무 더워요... 7월 초 맞나..?!

     


    0. Intro

    음.. 

    일단 시작하기 앞서 저는 전공이 전자공학이라 전기 쪽 과목을 거의 안 들어봤어요.

    제가 들었던 과목 중 실기 내용과 연관 있었던 수업은 회로이론, 디지털논리회로...?정도

    제어공학이랑 전자기학은 필기에 도움 됩니다 :)

     

    무튼, 그래서 실기를 준비할 때 찐 전공자보단 훨씬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저는 작년 1월부터인가 전기기사 필기를 준비했던 거 같아요. 그해 1회차 셤은 아쉽게 마지막 과목이 과락 떠서 떨어졌어요. 근데 하필 1회차 실기가 엄청 쉽게 나와서... 합격률이 41%ㅋㅋ 만약 1회차 필기를 합격했더라면 아마 비교적 쉽게 실기를 따지 않았을까 하네요ㅠㅠ

     

    무튼 그래서 그 해 2회차 필기시험을 다시 도전하고 결국 합격합니답!

     

    https://intropch.tistory.com/57?category=1028431  >> 필기 후기

    https://intropch.tistory.com/81?category=1028431  >> 필기 공부법

     

     

    그리고나서 원래는 작년 2회차 실기를 볼 수 있는데, 그 당시 제가 너무 바쁘기도 했고 지쳐서... 실기 셤 신청을 안 했어요. 글고 여름, 가을이 지나가고 3회차 실기를 신청했습니다.

     

    여차여차해서 3회차 셤 보게 됩니다. 셤장에서는 오 나름 풀만한데? 했지만, 실제 점수는 개차반이 나왔습니다. 실제로 합격률도 10프로 대였죵

     

    얼마 지나고 나서 훈련소도 갔다 오고 본격적인 복무도 12월부터 시작햇어요.

    음.. 올해 초에 이것저것 다른거 좀 하다가 3월부터 전기기사를 제대로 공부합니다.

     


     

    1. 공부 책

    공부 책은 작년 3회차 준비할 때 공부했던 다산에듀 책으로 공부했어욥. 

     

    필기 때는 에듀윌 교재로 공부했기 때문에, 다산에듀를 잘 알지 못했어요. 다만 워낙 유명해서 다산에듀 최종인 원장님 정도는 유튜브 통해서 알고 있었죠. 최종인 원장님은 전기기사 필기 강의 전체를 무료로 유튜브에 올리셨어요. 그 점이 저에겐 '와 개 쿨하네'라고 멋지게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실기는 유료이긴 하지만 그래도 최종인 짱짱하면서 다산에듀를 선택했습니다. 근데 아니 웬걸.. 기출 풀이에는 다른 쌤이 나오시더라고ㅋㅋㅋ 아 물론 다른 쌤도 매우 좋았습니다.

    이재현?쌤이었는데, 아주 차분하게 설명해 주시는 분입니다. 2배속을 해도 충분히 알아들을 수 있는 발음을 가졌어욥 :o

     

    다산에듀의 기출강의는 usb에 파일로 담겨 있는데, 각 문제마다 동영상 한 파일이어서, 듣고 싶은 문제 해설영상을 쉽게 들을 수 있어요. 문제는 01년부터~20년까지 수록되어 있습니다. 21년은 다산에듀 카페에서 따로 출력해서 보았어욥. 총 21개년?! 이네요.

     

    2. 공부법

    원래 인강을 그리 잘 듣는 편이 아니어서 그냥 일단 풀어봤어요. 모르면 답지 해설 보고. 근데 뭐 거의 다 몰라서 선해설 후문제 식으로 공부했죠.

    근데 이게 맨땅에 헤딩 느낌으로 공부하다 보니 공부 속도도 안 나고 이게 맞나 싶더라고요. 그래서 그 느낌이 들 때쯤 해설 영상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제가 모르는 문제에만 보았어요. 처음에는 한 회차에 전체 문제를 해설로 보았는데 갈수록 수가 줄어들었습니다.

     

    글고 좀 인강병행 공부만 하다가 진행속도가 안나면, 그냥 책만 보기도 하고.

    결론은 공부가 지루할 때마다 조금식 변화주고!! 본인 컨디션에 맞게 공부하면 될 것 같아요. 집중이 덜 되는 날에는 인강 좀 보고, 집중 최강이면 책 보면서 혼자 하고!

     

    인강을 들을 때에는 무조건 배속 했어요 ㅋㅋㅋ 1.5배가 적당할 듯

     

     

    3. n회독

    막 후기보면 20개년 3회독!!? 5회독!!! 이런 거 많더라고요. 심지어 무슨 90년대 문제까지 푸는 경우도 있다 하던데.

    저는 솔직히 말하면 개년으로 치면 그리 안 본 듯 합니다

    대신 역순으로 누적해서 보았어요.

     

    19~21년 - 10회독 이상

    16~18년 - 10회독 쯤

    13~15년 - 10회독 살짝 안될 듯

    10~12년 - 5회독

    7년~10년 - 3회독

    6년~1년 - 1회독

     

    이 정도 공부한 것 같아요. 5회독 이상하면 따로 체크 안해서 기억이 안남 ㅋㅋㅋ

     

    회독은 무조건 역순으로 누적해서 공부하는 게 가장 효율적일 것 같아욥

     

     

     

    4. 팁

     

    1) 풀이 접근법

    이게 한 3회독 정도 보면 풀이가 기억이 난다 말이에욥. 근데 문제를 다시 풀 때, 풀이를 외워서 푼다는 느낌보단, 왜 이 풀이가 나올 수밖에 없었지라고 생각하고 복습했어요. 이게 사실 되게 중요합니다. 수학문제 풀때 쓰는 접근인데, 전기기사도 적용 가능해요!

     

    2) 암기법

    진짜 저 암기 못하거든요. 하하.. 공부말고도 평소 기억이 안 좋음.

    그래서 막 자투리 시간 이용해서 조금씩 외우는 방법은 효과가 없더라고요. 그냥 다시 봐도 까먹던데? ㅋㅋㅋ

     

    나같은 사람에겐 해결책.

    일단 한번 머리 팽팽 돌아갈 때(공부 첫시작. 뭐 이럴때) 한번 책상에서 제대로 외웁니다. 글고 자투리 시간에 좀 조지면, 그나마 기억에 많이 남더라고요. 한번이라도 제대로 안 외우고 자투리때 외우려고 하면 절대 머리에 안 들어가짐

     

    3) 무조건 맞추는 파트

    약간 자신있는 파트 만드면 좋을 것 같아욥.

    진짜 쉬운 조명설비나 뭐 무접점 gate 이런 것들은 하루 날 잡고 그 유형 문제만 풀면 다음부터 안 틀림. 그리고 나서 좀 공부하면 맞출 수 있을 것 같은거 날 잡아서 따로 집중 공략하면 좋을 듯합니다.

     

    4) 다산카페 이용하면 되게 좋아요.

     


     

    5. 총평

    어찌어찌 공부해서 어찌어찌 합격했습니다. 이번 시험이 신유형도 있었고 실제로 합격률도 10%대 이지만, 제가 실제로 셤장에서 풀어보니까, 팁 1)에서 설명한 것처럼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점수까지는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아 실수는 정말 하면 안 되고...ㅋㅋㅋ 1번문제가 xor gate인지 알고 오 개쉬움 하고 금방 풀었는데, 알고보니 조그마한 not이 붙어져 있었어욥.

     

    지금껏 수많은 셤들 통해 생각해 보자면, 공부과정에는 정말 힘들고 하기 싫지만,

    합격만 하면 다 미화되는 듯 합니다. 나만 그른가? 다들 그렇죠?

     

    전기기사 합격 전에는 아.. 그냥 통신으로 갈 건데 전기 괜히 손댔다... 근데 한 게 좀 아깝기도 하고.. 이런 마음으로 작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했네요. 나름 마음고생했는데, 지금은 잘 기억안남 ㅋㅋㅋ

     

    자격증 1도 모르는 새내기 시절에도 저는 '전기기사'는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게 저도 모르게 '전기기사는 엄청 어려운 시험이다...빡세다' 라고 무의식에 심어져 있었습니다. 실제로 어렵긴 하지만, 18학점이상 전공듣고 종설하는 공대생들의 학기가 더 빡세고 어려울 듯합니다. 전기기사도 그저 기사 중 하나일뿐. 너무 겁 안 먹고 도전하셨으면 좋겠어욥. 

     

    무튼 다들 응원하겠습니다 :)

     

    저항이 인형도 있음!!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