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선설비기사] 필기 합격 공부법
    자격증/기사(정보통신분야) 2021. 3. 26. 18:14

     

    안녕하세요~ 개알못입니다!!

    2021년 1회차 무선설비기사 필기를 보았던 결과가 나왔습니다 :)

    intropch.tistory.com/58

     

     

    다행히도 가채점 결과와 동일하게 나와 합격을 하였습니다 ㅎㅎ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전체 합격자 수와 본인 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무선설비기사가 전기기사보다 인기가 없네여ㅠㅠ 전국 필기합격자가 157명...ㅋㅋㅋ

     

    현재 실기를 준비하고 있는데, 거의 다 학원을 다녀야 한다고 하네여. 근데 학원을 알아보니까 서울, 부산 정도에만 있어서 사실상 학원은 힘들 것 같아여ㅠㅠ 일단 1회차 실기는 독학으로 준비하려고 합니다!!

     

    필기도 그냥 책 사서 독학으로 했는데, 혹시 도움이 필요할 분이 계실 것 같아 저의 공부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공부 책

    저는 세화 출판사, 개념서와 과년도 2권을 샀습니다. 뭐 필기 공부 준비하시는 분들이면 알겠지만 세화 말고는 제대로 된 책이 없어서, 그냥 울며 겨자먹기로 이거 사셔야합니다ㅠ. 슬프게도 생각보다 가격이 많이 나가서, 둘 중 하나만 사고 싶다면 과년도를 추천드립니다. CBT 같이 유명한 문제은행 사이트도 과년도 풀이가 잘 안 나와 있어서, 제대로 해답된 책이 있으면 좋아요~

     

    2. 공부기간

    시작은 올해 1월부터 진행하였습니다. 넓게 보면 한 2달 정도 준비했네요. 그렇지만 무선기사에 올인 하는 상황이 아니기도 하고, 2월말~3월초에는 전기기사 공부에 집중하여 별 투자를 못했네요. 뭐 결과론적 이야기이지만 제 생각에는 전공자기준이면 올인 시 2주 정도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전기기사를 동시에 준비한 입장에서 보면 무선설비기사는 일단 복잡한 계산식이 없어요. 거의 암기이거나 몰라도 느낌으로 답을 찍을 수 있는 문제들이 많죠. 그리고 과목들끼리 이어지는 개념들이 많아서 1회독 정도하시면 큰 그림이 잡힐 겁니다.

     

    3. 개념서 공부

    처음에는 하루 2시간 정도 공부했어요 . 제이잉이일 처음 한번 과년도 한 회 풀어봤는데, 한 평균 20점대 나와서 ㅋㅋㅋ 일단 개념서부터 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좀 더 쉽다고 느낌이 온 2,4과목을 먼저 공부했어요. 여기서 말한 개념서 공부는 개념을 일단 휙 보고 해당 단원문제 답지보면서 다시 개념을 복습하는 공부법입니다. 저는 개념서에서 문제를 풀지 않았어요. 최대한 눈에 익히고 감을 찾으려고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1회독 개념서를 보고 다시 과년도 한 회를 풀어보니까 합격점수에 간딩간딩했습니다. 이때가 2월 초였을 거예요.

     

    4. 과년도 공부

    그 뒤 과년도를 하루에 1회 정도 풀었습니다. 교재는 무슨 13개년 나와있는데 시간도 없고 노잼이라, 저는 딱 6개년만 풀었습니다. 6개년도 생각보다 많아요ㅋㅋㅋ 6*3=18회 이니, 하루에 하나씩 풀면 한 3주정도 걸리네요. 저는 2월 말즈음에 1회독을 끝냈습니다. 그 뒤 전기기사에 집중할때에도 하루에 1회씩 풀었습니다. 1회독 할때보다는 한번 푸는데 시간도 적게 걸리고 문풀도 빠르더라고요. 3월 초에 전기기사가 끝난뒤 시기쯤 2회독이 끝났습니다. 그 뒤 속도가 붙여서 생각보다 시간 투자를 많이 하지 않았지만 3회독 정도 하루 전까지 하였습니다. 시험 하루 전에는 새벽까지 3개년만 따로 출력해서 한번 더 돌렸습니다.

    결과론적 이야기이지만, 전공자분들이라면 5개년 정도만 3회독 돌리면 충분히 합격할 것 같아요.

     

    5. 공부방향

    저는 애초에 만점을 목표로 하지 않았고 60점만 넘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1회독, 2회독 할때에는 이해 안되는 문제들은 그냥 뛰어넘고 답을 외웠습니다. 2회독 정도 하시면 같은 문제들이 여러 번 출제됨을 알 겁니다. 이 부분들만 따로 정리해서 답을 외우든, 아예 이해를 하든간에 무조건 맞추도록 만들었습니다.

     

    6. 전기기사와 비교

    전기기사와 무선설비기사를 같이 준비한 입장에서 보면, 공부량으로만 따지만 3배?4배?정도 전기기사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일명 거저주는 문제의 비중도 무선설비기사가 훨씬 많아서 비전공자들도 출제자의 눈으로 휙 보면 과락점수는 다 넘을 것 같아요. 물론 전기기사는 그런거 안통하죠ㅋㅋ

    두 기사가 뭔가 연관이 없을 것 같지만 생각보다 겹치는 내용들이 많아요. 같이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되시는 분들이면 동시에 준비해도 무리 없을 거예요.

     


    이제 저는 실기를 준비하려고요. 오늘 기준으로 29일 남았네요. 제가 실기정보가 없어서 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이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위에도 나왔지만 전국에 필기합격자가 157명이네요ㅠㅠ 다른 기사와 다르게 정보도 별로 없어서 필기든 실기든 공부하실때 감이 안 잡힐 겁니다. 저랑 같이 으샤으샤해서 꼭 최종 합격까지 갑시다!!!!!

    궁금 하신거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

     

     

    시간 될 때 조금씩 공부법 글을 수정하면서 다듬겠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