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트워크관리사2급] 합격 후기 및 공부법
    자격증/통신관련 자격증 2021. 12. 20. 16:24

     

    안녕하세요. 개알못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올해 시험 본 네트워크관리사 2급에 관하여 이야기하겠습니다. 시험 본지는 여름~가을쯤??에 봤던 거 같아요. 필기, 실기 셤보고 최종합격도 했어요!! 호호

    벌써 기억이 가물가물해져서, 더이상 기억 안 나기 전에 기록으로 남깁니다 :)

     

    궁금하신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욥


    1. 네트워크 관리사란?

     

    아마 통신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지 않으면 잘 모르실 자격증입니다. 저도 3학년? 4학년 돼서 알았던거 같아요. 네트워크관리사란 서버를 구축하고 시스템 최적화 등에 네트워크도 구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자격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네트워크 관련 업무 수행을 위한 일반적인 운용지식과 구축기술 NOS운영, Packet분석, Monitoring, 인터넷기술, Protocol 등 기초 이론과 실무능력에 대해 알아야합니다.....라고 공식 사이트에 나와 있네요.

     

    시험은 1급, 2급으로 나뉘어 있는데, 2급이 국가공인 자격증이라 흔히 2급을 딴다고 해요. 1급은 크게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저 또한 2급을 봤어요~~

     

     

    2. 필기 내용

     

    시험은 50분 동안 총 사지선다 50문제입니다~ 여기서 60점만 넘기면 합격입니다요. 그리고 필기 과목은 총 4개입니다. 네트워크 일반, TCP/IP, NOS, 네트워크 운용기기로 나눠어있어요.

     

       네트워크 일반 파트에서는 주로 OSI 7계층과 프로토콜 에러처리 기법, PCM 변조 과정, IPv6 프로토콜, 다중화, IEEE 802 표준, 토큰, 회선 교환 등등... 대학에서 데이터 통신이나 컴퓨터 네트워크를 수강했다 라면 한 번쯤은 들어본 개념들일 거예요~

     

       TCP/IP 파트는 가장 중요한 파트입니다. 여러 프로토콜이 나오는데, 약어와 특성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해요. 유명한 TCP나 UDP부터 시작해서 각 layer에 적용되는 프로토콜들을 외워야 합니다. 또한 이 파트 내용이 다른 파트에서도 잘 나와서, 잘 공부해두시면 다른 파트 공부할 때 수월해요 :)

     

       NOS는 Network Operating System의 의미로 주로 윈도우의 Active Directory나 리눅스가 나옵니다. 둘다 구성요소와 용도를 알아야 하며 각종 명령어들도 암기해야 합니다. 이 파트가 가장 문제수가 많아요!! 개인적으로 제일 어렵더라고요..ㅎ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운용기기 파트입니다. 말 그대로 네트워크 기기에 관해 나옵니다. 뭐 리피터나 라우터, 게이트웨이 등등 나오고, 케이블이나 RAID 쪽도 나옵니다. Transport에서 Pysical layer 사이에서만 나옵니다.!! 앞서 1,2 파트에서 나온 내용과 많이 겹쳐서 아주 어렵지는 않을 거예요.

     

    3. 필기 공부법

    책 비쌈.. 29000원... 다들 중고로 사세요

    필기 공부는 이기적 출판사에서 나온 네트워크관리사 1, 2급 필기 책을 풀었어요. 책은 크게 2단계로, 파트별로 개념과 문제들이 나와 있고, 마지막은 실전모의고사가 여러 회차 나와 있어요. 저는 일단 개념과 딸려오는 문풀은 1회독하였고, 책에 나와있는 8회분은 3회독 하였습니다. 그리고 셤 하루 전에는 cbt에서 가장 최신기출 3회정도 다시 풀었어요.

     

    이때쯤 제가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할때였는데, 서로 겹치는 부분들이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후 정보통신기사 공부할때도 네트워크관리사 부분이 많이 나와 큰 도움이 되었어요 ㅋㅋㅋ 여러모로 공부를 하다보니까 시험 전날까지 3개이하로 틀렸던거 같아요.

     

    제가 생각하기론, 전공자(전자공학이나 정보통신공학)라면 굳이 책까지 살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바로 기출 들어가셔서 10회본 달달 풀고 오답정리하면 어느정도 가닥나오실 거예요. 다만 비전공자들은 책 사기를 추천합니다. 이게 쌩 암기로 외우기에는 양이 조금 많아서 어느정도에 개념들에 관한 이해가 필요해요. 물론 대학 전공보다는 쉬우니까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제가 공부한 시나공 책은... 뭐랄까.. 오타도 많고 개념이 부실하다 할까..? 다른 책은 제가 안 봐서 모르겠는데, 요 책은 그리 좋은 책은 아닌거 같아요. 하하 책 검토 좀 제대로 했으면~

     

     

    4. 필기 썰

     

    무튼...!! 여름 주말에 필기시험이 있었어요. 시험 당일날 여행도 겹쳐서 시험보고 바로 여행장소로 갔던거 같네요ㅋㅋㅋ 시험은 컴퓨터로 진행되었어요. 그냥 예전에 컴활 필기?시험 느낌이었어요. 뭔가 빨리 시험장 나가고싶고, 그 전날까지 기출만 달달봐서 그런지 전체적으로 시험이 쉬웠어요. 거짓말이 아니라 10분 확 풀고 나왔어요. 느낌상 60점은 충분히 넘을 것 같은 기분?ㅋㅋㅋ 나중에 확인 해봤지만 90점인가 했을거예요. 라랄라라라.

     

    TIP 느낌은 거기가면 손바닥만한 적을 수 있는 연습장을 줘요. 그래서 간단한 계산하실때 쓰실면 될 것 같아요. 글고 지금 코로나라 사전에 코로나 문진표를 해오라고 공지 있어요. 저는 당시에 분명히 미리 준비하고 가방에 넣었는데 막상가니 종이가 안보여서 결국 거기서 새로 작성했어요. 물론 나중에 보니까 가방 구석에 있더라고요...ㅋㅋ 결론은 혹시나 안 챙겨가시더라도 코로나 문진 용지는 필수는 아닙니다..!! 아 신분증은 당연히 필수입니다! 그리고 뭐 기사같은 시험과 달리, 빨리 풀면 바로 나갈 수 있더라고요. 혹시 바쁘신 분들은 후딱 풀고 나오셔도 됩니다 :)

     


    5. 실기 내용

     

    이제 실기입니다! 실기는 말 그대로 실무입니다!! 실기도 필기와 마찬가지로 파트가 나름 나누어져있어요. 

     

       케이블 작업은 무조건 1번 문제로 나옵니다. 주어진 상황에 따라 10분안에 적합한 케이블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문제 때문에 저희는 공구를 사전에 구입을 해야합니다...!!! 물론 다른 문제들 맞혀서 60점 넘어도 되긴하는데, 나름 6.5점이라 버리긴 아까워요ㅠㅠ 그리고 거의 케이블 종류가 2개정도만 나와서, 고거만 달달 외우고 연습하면 됩니다.

     

      윈도우 서버는 가장 문제수가 많습니다. 해당 조건에 따라 그대로 윈도우 환경을 적용하면 됩니다. 처음해보면 낯설지만 여러번 보다보면 겹치는 부분도 있고 생각보다 항목이 많지가 않아서 충분히 할 수 있을 겁니다.

     

    리눅스명령어 & 네트워크 지식은 필기에서는 나온 개념들이 서술형으로 나온겁니다. 당연히 필기때 열심히 했다라면 이 부분은 쉽게 맞힐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라우터 명령어 입니다. 따로 라우터 프로그램에서 해당 조건에 따라 코드를 몇 줄 작성하면 됩니다. 그나마 어렵다라고 할 수 있는 파트입니다. 허나 이 또한 시험에서 나오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하루 날 잡아서 싸그리 외우시면 됩니다 :) 그리고 총 3문제인데 한문제는 무조건 쉬운 문제 나옵니다.

     

    6. 실기 공부법

     

    저는 책으로 공부하는 걸 좋아하는데, 기억상 실기는 최신 책이 없었떤거 같아요. 그래서 유튜브나 블로그 보면서 공부했어요. 유튜브에 네트워크관리사 치시면 가장 많이 영상 올리는 어떤 유튜버 있는데 고 분이 잘합니다~~ 직장인 이신거 같은데, 거의 봉사 느낌으로 재능 기부하시는듯 ㅋㅋㅋ 그래서 그분 올리신 영상들 쭉 보고 부족한 부분은 각종 블로그 보시면 다 정리됩니다. 다만 케이블은 손으로 만드는 실습이니까, 미리 랜툴과 스트리퍼를 준비하여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인터넷에서 만원 정도면 공구 구입 가능합니다!!

     

    가장 문제수가 많은 윈도우 서버 파트 경우 ICQA 홈페이지에 테스트용 버전이 있어서 고거 따라하시면 되는데, 제 노트북에는 이상하게 작동이 안되서 그냥 상상으로 유튜브 영상보면서 공부했네요...ㅎㅎㅎ 그래서인지 시험장에서 실제로 할때 살짝 떨렸어요.. 라우터 명령어 파트도 테스트용 있으니 직접 치면서 연습하세요!!

     

    저는 필기와 다르게 실기는 짧게 준비했어요. 준비시작 한 것은 일주일 이고 제대로 한 것은 2일정도라... 시험 전날에 4시인가 5시인가 자고 셤 보러 갔떤거 같아요..ㅠㅠㅠ

     

    제 생각에는 전공자든 ,비 전공자든 일주일만 제대로 공부하시면 합격할 것 같습니다.

     

    7. 실기 시험 썰

     

    잠을 별로 못자고 시험장에 도착했어요. 첫 문제는 10분동안 케이블을 만들면 됩요 보통 연습할때는 8분이면 다 만들었어요. 근데 시험장에 만드니까 긴장돼서 10분 겨우겨우 지키면서 제출했어요. 케이블은 시험 다 끝나고 바로 점수가 공개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부터 시작하는데,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그리고 윈도우 부분은 영상에서만 봤지 제가 실제로 하는 것은 처음이라 차분히 차분히 진행했어요. 다행히 라우터랑 리눅스에서 쉽게 나와서 윈도우에서 좀더 시간을 할애할 수 있었어요.

     

    필기와 다르게 실기는 제가 거의 2~3번째는 시험장에서 나왔어요. 나오기 직전에 케이블 합격했다고 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집가는 길에 그 유투버가 올리신 가채점 보면서 대략 합격하겠다 했어요.

    합껵

    막상 점수 까니까 잘 나오긴 했더라고요. 호호

     

     


    8. 합격

    합격하면 사이트에서 자격증 신청할 수가 있어요. 처음에는 무료이니까 다들 꼭 신청하세욥!!

    !!

     

    뭐랄까.. 크게 어렵지 않지만 일단 자격증 취득이란 것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보니까 자격증 있으면 만 25살 부터는 요거 자격증 시험 감독도 할 수 있더라고요. 알바용으로도 나중에 해봐야겟어요.

     

    시험비가 비싸서 그렇지... 통신, 네트워크 쪽으로 진로를 잡았더라면 시험 함 봐보세욥 :)

     

    기억이 잘 안나서... 그냥 생각나는데 두서없이 적었습니다. 아무쪼록 다들 응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